기차는화물이나 승객을 수송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철도 트랙을 따라 달리는 일련의 차량으로 구성된 철도 수송의 한 형태입니다. 원동력은 자체 추진 장치의 개별 기관차 또는 개별 모터에 의해 제공됩니다. 역사적으로 증기 추진이 지배적이지만, 가장 일반적인 현대 형태는 디젤 및 전기 기관차이며 후자는 가공선 또는 추가 레일을 통해 공급됩니다. 다른 에너지 원에는 말, 엔진 또는 수로 구동 로프 또는 와이어 윈치, 중력, 공압, 배터리 및 가스 터빈이 포함됩니다. 기차 트랙은 일반적으로 두 개의 주행 레일로 구성되며 때로는 전기 전도 레일 및 랙 레일과 같은 추가 레일로 보완되며, 혼합에 제한된 수의 모노레일 및 자기 부상 가이드 웨이가 있습니다. '기차'라는 단어는 고대 프랑스 trahiner, 라틴어 trahere 'pull,무승부'.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된 다양한 유형의 열차가 있습니다. 기차는 하나 이상의 기관차와 연결된 철도 차량의 조합 또는 자체 추진 다중 장치 (또는 철도 차량이라고하는 단일 또는 굴절 식 동력 코치)로 구성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기차는 밧줄로 끌고 중력을 사용하거나 말에 의해 견인되었습니다. 19 세기 초부터 거의 모든 것이 증기 기관차로 구동되었습니다. 1910 년대부터 증기 기관차는 덜 노동 집약적이고 깨끗한 (그러나 더 복잡하고 값 비싼) 디젤 기관차와 전기 기관차로 대체되기 시작했으며, 거의 동시에 두 동력 시스템의 여러 단위 차량이 훨씬 더 많아졌습니다. 승객 서비스에서 일반적입니다.
여객 열차는 종종 매우 길고 빠를 수있는 승객 수송 차량을 포함하는 열차입니다. 주목할 만하고 성장하는 장거리 열차 카테고리 중 하나는 고속철도입니다. 500km / h (310mph) 이상에서 훨씬 더 빠른 작동을 달성하기 위해 혁신적인 자기 부상 기술이 수년 동안 연구되었습니다. 영국과 같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트램 웨이와 철도의 구분은 정확하고 법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경전철이라는 용어는 때때로 현대식 트램 시스템에 사용되지만 수평 교차점이있을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중철도 고속 운송 시스템과 유사한 트램과 기차 사이의 중간 형태를 의미 할 수도 있습니다.
화물 열차 (상품 열차라고도 함)는 화물차 (왜건 또는 트럭이라고도 함)를 사용하여 상품이나 자재 (화물)를 운송합니다. 화물과 승객은 혼합 된 구성으로 동일한 열차로 운송 될 수 있습니다.
선로 등의 유지 보수 및 수리에 사용되는 철도 차량 및 기계는 도로 장비의 유지 보수라고합니다. 이것들은 웨이 트레인의 유지 보수로 조립 될 수 있습니다. 유사하게, 전용 열차는 쓰레기 또는 수입 수집과 같은 기차 노선을 따라 역에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